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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의 주식노하우

면세점 관련주 보복소비와 중국 미국 정상화로 매출신장

by !!$$!! 2021.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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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의 효과로 세계가 코로나 이전의 정상화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에서 투자의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여행이 다시 자유로워지면 면세점들과 관련된 사업은 다시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 면세점 기업들

면세점 매출이 정상화되면 그동안 하지 못한 소비가 폭발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폭발하는 보복 소비로 면세점의 매출은 코로나 이전의 매출을 넘을 것이란 예측이 많습니다. 보복 소비로 인해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공급이 소비를 못 따라가서 발생하면 일시적 쇼티지 현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에도 면세점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중 호텔신라, 신세계, 현대백화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텔신라 

 

2020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1,853억 원입니다. 하지만 2021년 예측치는 1,304억 원 흑자전환입니다. 주식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점도 적자에서 흑자 전환하는 시점입니다. 아래 호텔신라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미 사람들은 움직였습니다. 정상화될 것을 예측하고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호텔신라는 신라면세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시내, 공항, 인터넷 면세점의 다양한 영업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루이뷔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호텔신라는 면세점뿐 아니라 호텔과 같은 관광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백신으로 인한 정상화의 최대 수혜주입니다. 면세점, 호텔과 같은 소비 사업, 여행사업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지만 그것보다는 여행을 자주 가는 분위기가 더 중요합니다.

 

호텔신라 차트
호텔신라 차트

 

신세계

 

신세계의 경우 매출 비중이 면세점 사업 35%, 백화점부문 35%을 차지합니다. 신세계 또한 보복 소비의 수혜주입니다. 백화점도 보유하고 있고, 면세점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은 적자도 아닙니다. 885억 원 흑자였습니다. 2021년은 4,494억 원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정용진 부회장의 SNS 활동으로 이미지가 좋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프로야구단까지 인수하여 회사의 이미지 향상에 노력을 많이 하는 기업입니다. 유통과 판매를 주로 하는 소비 사업일수록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주가에 아주 긍정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듯이 주가는 역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신세계 차트
신세계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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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기업명에서 알 수 있듯이 2020년 기준 백화점 매출 비중이 77%, 면세점이 27%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특수한 한 해이기에 기존 면세점의 비중은 더 높았을 겁니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입니다. 최근 여의도에 오픈한 '더 현대'의 경우 화제를 모으며 소프트랜딩을 한 상태입니다. 현대백화점도 보복 소비의 최대 수혜주입니다. 면세점을 보유하고 있기에 면세주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현대백화점의 영업이익은 2020년 1,359억 원에서 2021년 3,047억 원 예상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영업이익 수준으로의 복귀입니다. 영업이익은 코로나 전 수준의 회복이라 폭발적인 증가는 아니어서 이익 측면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차트
현대백화점 차트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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