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소시엄(Consortium) 뜻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컨소시엄을 주로 사용하는 곳은 건설사나 투자회사들입니다. 컨소시엄의 뜻과 장단점을 잘 이해하면 사업도 더 편해집니다.
컨소시엄 뜻(consortium)
컨소시엄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크게 2가지입니다. '여러 나라가 협력하여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나라를 지원하는 방식 또는 그럼 모임'이란 뜻과 '건설 공사 등의 수주에서 여러 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 또는 모임'이란 뜻이 있습니다. 컨소시엄은 1개의 목표를 향해 다양한 전문가 집단이나 회사들이 명확한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모인 집단입니다.
컨소시엄 장단점
컨소시엄 장점
1. 부족한 부분을 다른 기업이나 사람이 채워 줍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터널 시공 경험이 없는 경우 입찰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입찰 조건에 시공 경력을 필수로 지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컨소시엄을 만든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터널 시공 경험이 있는 업체와 컨소시엄을 만들어 입찰에 참가하면 수주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당장 이룰수 없는 경험이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컨소시엄을 만듭니다.
2. 사업 수행시 자금 조달이 용이합니다.
1개의 업체가 아닌 여러 업체가 컨소시엄을 이루면 자금 조달 시 우수한 업체를 주관사로 지정하여 그 회사의 신용평가 등급을 이용하면 자금 조달이 원활해집니다.
3. 담당업무가 비교적 명확합니다. 컨소시엄에 참석한 업체에서 인력을 착출 하여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설과 같은 프로젝트를 예로 들면 설계는 A업체, 시공은 B업체, 분양은 C업체 이런 식으로 업무를 명확히 합니다. 따라서 책임소재 구분이 명확하고 서로 간의 논쟁 발생 확률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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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소시엄 단점
1. 컨소시엄 참석 업체의 임무구분이 명확하여 협력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약 부분은 A업체, 설계는 B업체, 시공은 C업체가 하게 됩니다. 담당하는 임무가 명확한 편이라 본인들의 분야에서 최고의 이익을 남기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해당 업무에 대한 집중도는 높으나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임팩트 산정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입니다. 쉽게 말해 본인들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앞뒤 업무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편입니다.
2. 전체이익을 업체별로 나누는 방식이 아닙니다. 컨소시엄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담당분야가 정해져 있기에 예산 또한 임무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 그 임무의 목적만 달성하면 그 예산에서 남은 이익은 그 업체가 다 가져갑니다. 이로 인해 컨소시엄 참석 업체별 이익이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하여도 그중에 비교적 실패한 기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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