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불소치약 장점과 단점 알고 사용하자

by !!$$!! 2021. 4. 12.
반응형

종합 건강검진을 할 때마다 치과 부분의 설문에서 나오는 항목이 있다. 불소치약을 사용하시나요? 그래서 궁금해졌다. 불소치약을 사용하면 생기는 장단점, 그리고 주의점을 확인해보자. 

 

불소치약의 장점

식약처 보도자료에 의하면 치약은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안의 청결과 치아, 잇몸, 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치아건강을 위해 충치가 잘 발생하는 사람은 불소 성분이 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불소는 화학원소 F이며, 현재 정확한 명칭은 플루오린이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불소와 플루오르라는 명칭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불소치약은 말 그대로 치약에 불소성분을 넣어 만든 치약을 의미한다. 불소치약의 장점은 치아가 산에 잘 녹지 않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초기 충치의 경우 산에 녹은 부분의 에나멜질을 보수해서 내산성을 향상하는 효과도 있다. 또한 불소는 충치 진행되는 속도를 저하하고 재광화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회복도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물질이다. 그래서 불소는 충치예방에 대한 혁신이라고도 한다. 이렇게 장점과 효과가 많은 불소치약은 우리는 사용하여야 한다. 치과전문의 중에는 불소성분이 없는 치약은 충치 예방 효과가 거의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불소치약의 단점

기준치보다 많이 섭취할 경우 불소중독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시중에서 판매되는 치약들은 모두 기준치 이하이기에 전혀 위험하지 않다. 식약처에서는 만 6세 이하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의 치약을 칫솔모에 스며들도록 짜서 물은 묻히지 않고 바로 칫솔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치약은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 입안을 충분히 헹궈야 한다. 치약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하며 만 2세 이하 어린이는 치약을 삼킬 수 있으므로 치약 대신 의약외품 구강청결용 휴지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부모의 지도하에 기준량만 잘 사용한다면 전혀 위험하지 않다.

 

주의사항
주의사항

 

치약 구입 및 사용 주의사항

위에 보는 것과 같이 치약 겉면이나 치약 제품에 사용 중 주의사항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다. 불소 함유량을 표현하고 있으면 불소치약이다. 만 3세 미만의 아이들은 삼키기와 뱉기를 제대로 할 수 없기에 저불소 치약 사용을 권장한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구강청결용 휴지를 사용하여도 된다. 하지만 식약처 및 미국치과협회에서도 불소치약 사용을 권장하고 있기에 0~3세는 쌀 한 톨 크기, 3세 이상은 완두콩 크기의 치약량을 사용한다면 부작용 없이 건강하게 치아를 충치로부터 지킬 수 있다. 시중에 판매 중인 어린이용 저불소 치약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어릴 때 바른 칫솔질 및 습관은 치아건강에 아주 중요하다. 올바른 양치습관과 불소치약 사용으로 모두들 충치 없이 건강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