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ESG 관련주와 경영기업 및 펀드 정리

by !!$$!! 2021. 2. 11.
반응형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약어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를 경영평가에 반영하여 기업을 가치를 산정하는 것이다. ESG가 중요한 이유는 단순히 돈만 많이 버는 회사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의 기업가치와 지속가능 경영을 보는 것이다.    

 

ESG 관련 국내 기업은 어디인가?

SK,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를 주목하여야 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019년을 행복경영 원년의 해로 선포하며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 경영활동을 심화하고 있다. 기업의 오너가 ESG에 대한 의지가 강력한만큼 액션과 성과는 수반될 것이다. 

유한양행도 주목하여야 한다. 1월 발표한 매경 지속가능 발전소 ESG평가에서 통합 1위를 하였다. 환경 관련 데이터를 충실하게 공개하고 최근 3년 환경 관련 사고도 없었던 점이 좋은 점수로 연결되었다. 만도는 종합점수 2위를 차지하며 ESG 등급이 높음을 입증하였다. 

 

국내 및 해외의 ESG펀드는?

sk차트

ESG펀드에 투자하는 것은 미래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 ESG가 우수한 기업을 정리하여 펀드를 만들고 투자하는 것은 아주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실제로 미국의 ESG상장지수펀드(ETF)는 100개가 넘는다. 그 펀드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식이 테슬라이다. 테슬라는 ESG경영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지구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전기차를 만드는 것이며, 결국은 화성으로 인류를 이사하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탄소배출 저감 실적도 우수하여 다른 기업에 남은 탄소배출권을 되파는 형식으로 수익도 꾀 남겼다. 

ESG 채권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채권 또한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ESG를 추구하는 것 자체가 그 기업에 대한 평가를 좋게 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매년 나오는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보자.

기업에 투자하면서 공시에 나오는 보고서를 안 보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들어가면 모든 기업의 공시를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는 게 귀찮다면 그냥 네이버 증권, 다음 증권 아님 그냥 증권 앱으로 들어가면 공시 탭이 다 있다. 거기서 사업보고서와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꼭 챙겨 보길 바란다. 차트만 보고 주변에서 알려주는 것을 사는 게 아닌 자기만의 방식으로 꾸준한 공부를 통해 복리의 마법을 지속하길 바란다. 

 

 

2021/02/04 - [부자마인드] - 복리의 마법을 실현하는 부자들(The magic of compound interest)

 

복리의 마법을 실현하는 부자들(The magic of compound interest)

복리의 마법을 실현하는 부자들(The magic of compound interest) 복리란 무엇일까? 원금에 이자를 더해 그것에 다시 이자를 계산해 또 더해지고 이것이 계속 반복되는 것이다. 그래서 복리의 마법

fafaruc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