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머신 러닝으로 할 수 있는 일들, 세상의 변화(Machine Learning)

by !!$$!! 2020. 6. 4.
반응형

머신 러닝으로 할 수 있는 일들, 세상의 변화(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은 AI에 혁신을 가져온 기술입니다. 머신러닝이 개발되기 전에는 사람들이 로직을 알아내면 그것을 다시 코딩으로 바꾸어 컴퓨터에 적용하였다면 이제는 말 그대로 기계가 자동으로 학습을 합니다.

 

 

이로 인해 로봇이나 기계들도 사람과 같은 지능을 구현할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입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당연한 세상인 것처럼 곧 로봇들이 다니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머신러닝

머신러닝은 무엇인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은 통계를 사용하여 방대한 데이터에서 일정한 패턴을 찾아냅니다. 데이터에는 숫자, 단어, 이미지, 클릭 수 등 많은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머신러닝은 유튜브, 넷플렉스, 구글, 아마존과 같은 인터넷 산업에 꼭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서비스 질을 향상해주는 프로세스와 같습니다. 검색엔진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음성지원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각 플랫폼은 사용자에 대한 가능한 많은 데이터 및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각자에 대한 정보를 추측합니다. 이러한 추측에 사용되는 것이 머신러닝이며,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여 최적을 결과값을 도출해 냅니다. 

 

구글

딥러닝이란?

딥러닝은 비선형과 불규칙에 대한 깊은 머신러닝입니다. 머신에 가장 작은 패턴을 찾아 증폭 할 수 있도록 향상시켜주는 기능의 기술입니다. 여러 비선형 변환기법의 조합을 통해 높은 수준의 핵심적인 내용 또는 기능을 요약하는 작업을 시도하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의 집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의 사고방식을 컴퓨터에게 가르치는 기계학습의 한 가지 분야로 생각하면 됩니다. 머신러닝은 지도, 비지도, 강화로 나누어진다. 가장 보편적인 지도학습은 기계에게 어떤 패턴을 찾아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것을 볼 때 드라마를 재생시키면 바로 비슷한 드라마가 나오는 알고리즘입니다. 비지도 학습에는 특정한 값이 없습니다. 대신 기계가 찾을 수 있는 패턴만 주고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비슷한 것을 찾게 하는 것입니다. 강화 학습은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학습합니다. 많은 다른 시도와 행동으로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돕거나 방해하여 보상을 받거나 불이익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 위해 동물들에게 간식을 주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강화 학습의 가장 대표적인 것인 구글의 알파고입니다. 알파고가 처음 등장하여 미국에서는 체스를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이제는 경우의 수가 가장 많은 바둑도 이기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보다 더 뛰어난 지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입니다. 

 

다음 뉴스 검색

세상의 변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은 우리에게 많은 변화를 줄 것입니다. 딥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법률 자문 및 상담, AI가 하는 주식투자(지금도 미국 월가에서는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백신 개발에도 AI가 활용될 것이며, 자율 주행으로 인해 주차장이 없어지고, 운전하는 사람은 스포츠카 외에는 없을 것입니다. 학교도 교사가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고, 실제로 로봇이 더 잘 가르쳤다는 미국의 사례도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사태에서는 환자들의 정보와 의료기록을 활용하여 코로나 진단 및 예측이 더 정확해질 것입니다. 또는 암 진단이나 여러 가지 질병도 미리 예측이 가능한 세상이 되는 것이죠. 세상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변화고 있습니다. 민간 우주선이 화성에 갈 날도 얼마 안 남았습니다. 모두들 안 된다고 했던 것들이 하나씩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6월 1일 민간 우주선이 우주정거장에 도킹을 성공하였습니다. 우리의 자식들이 화성으로 여행 가는 날도 곧 옵니다.  

 

지구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인간의 본질에 대한 탐구가 필요합니다. 인문학에 더 집중하여야 합니다. 기계가 세상의 모든 일을 대체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본질을 침해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의 편의와 행복, 발전을 위해 기계가 발명되고 생긴 것이지 그들이 지배하는 세상을 만들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AI를 비즈니스에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기후의 변화, 공기의 질, 식물과 동물의 번식 등 인류사회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이용되도록 끝없는 노력과 견제가 있어야 합니다. 한 번씩 가까운 미래를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