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한국 부자들은 2020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by !!$$!! 2020. 5. 9.
반응형

한국 부자들은 2020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부자가 되고 싶은 파파루시입니다. 한국의 부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본인들의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그리고 2020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인 2020 Korean Wealth Report를 한번 확인 해 보겠습니다. 한국말로 하면 2020 한국 부자 보고서입니다. 참고할 사항으로는 2020년 4월에 발행 되었기에 코로나에 대한 정확한 반영이 안 되어있다는 점을 참고 하셔야 합니다. 보고서를 써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고서를 하루만에 쓰지는 않거든요. 준비기간이랑 자료 분석등을 생각하면 최소 3~4개월전에 시작했을 겁니다. 하지만 한국 부자들의 성향과 움직임을 파악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부자이시거나 부자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www.hanaif.re.kr

 

 

목차는 크게 3개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부자들은 어떻게 자산을 관리할까? 2. 부자들은 어떻게 자산을 축적했을까? 3. 부자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목차만 보면 정말 우리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어떻게 알고 이렇게 정확하게 만드셨는지. 보고서 만드신 분 하나금융에서 상 줘야 합니다. 저도 이번에 이 보고서는 처음 보게 되었는데 제목과 목차가 예술이더라고요. 우선 한국의 부자 정의부터 알아야겠죠? 과연 이 보고서에서는 한국의 부자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네요. 결국 이 보고서에서 정의하는 한국의 부자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의 보유자입니다. 조사는 2019년 12월 부터 약 1개월 동안 하나은행 PB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고 합니다. 대상이 하나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이여서 다른 은행을 이용하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 자산을 증가시키고 있는 사람들은 조사대상에서 빠져 아쉬움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Insingt을 얻으면 만족하는 것이니깐요. 저는 여기서 제가 보기에 Insight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홈페이지 가시면 보고서 자체를 다운 받아 보실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핫한 IMF 보고서 그래서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다

안녕하세요. 경제개념을 알아가는 파파루시입니다.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이제 더 이상 경제에 대한 개념을 벗어날 수는 없는 세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다는 표현으로는 경제개념을 명확히 알고..

fafarucy.tistory.com

 

실물경기 부진 하지만 부동산경기는 회복

 

실물경기 부진에도 불구하고 부동산경기 전망은 회복 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실물경기 전망은 계속해서 안 좋아질 거 같다고 부자들은 생각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은 19년도에 비해 20년에는 좋아 질 것이라고 생각 하고 있네요. 하지만 제 생각은 지금 코로나 팬데믹으로 실물경기는 확실히 안 좋아질 거 같으며, 국내 부동산도 안 좋아질 게 확실해 보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자세는 지금 이 시점에서는 신중함이 답이겠습니다. 다만 규제영향으로 부자들의 부동산 자산 비중은 감소 라는 보고가 있네요. 12년부터 18년까지 꾸준히 부자들의 총자산 대비 부동산 자산 비중이 증가하였으나 18년 53%에서 19년 51%로 처음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것은 부동산 상승의 하락 신호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부자들이 아무래도 정보가 가장 빠르겠죠. 부자들이 부동산 비중을 줄이고 있다는 것은 부동산 시장의 전망을 아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할 수는 없겠습니다. 실제로 최근 기사들을 보면 부동산을 처분하는 기업이 많이 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시드머니 확보 시기 에서는 총자산 100억원 이상 부자의 경우 평균 41.1세에 시드머니를 확보 했다고 하네요. 41세에 시드머니를 확보해서 100억까지 만든것은 대단하네요. 다시 말하면 우리들도 할 수 있습니다. 100억까지 현재의 자산 형성 수단은 1순위 사업소득(31.5%), 2순위 부동산투자25.3%, 3순위 상속 및 증여 18.9% 네요. 역시 사업을 해야합니다. 사업소득으로 돈을 벌어 부동산투자까지 하면 부자가 되는 확률을 더 높아지겠네요. 그리고 3순위 상속 및 증여 자본주의 사회의 장점이자 단점이죠. 실제로 제 주변도 아무리 열심히 해도부모님이 부자인 친구가 현재 자산 제일 많습니다. 그래도 1~2순위가 본인들의 노력이니 다행입니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여기서 다 이야기 할 수는 없기에 여러분들은 꼭 시간 내셔서 한번씩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들 안전하게 부자가 되어 봅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