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요즘 핫한 IMF 보고서 그래서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다

by !!$$!! 2020. 4. 29.
반응형

요즘 핫한 IMF 보고서 그래서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았다

 

안녕하세요. 경제개념을 알아가는 파파루시입니다.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들은 이제 더 이상 경제에 대한 개념을 벗어날 수는 없는 세상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는다는 표현으로는 경제개념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 또한 항상 공부를 하고 있고요. 그중에 오늘 공부할 것은 IMF입니다.

 

 

 

International Monetary Fund - Homepage

 

www.imf.org

 

IMF는 무엇을 하나?

 

2002 월드컵을 대학교에서 본 저로는 (여기서 나이 나옴) IMF는 무서운 것이며, 또는 망할 거 같은 나라에 돈을 지원해 주는 그 정도의 개념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안 좋아지면서 여러 곳에서 경제에 대한 전망 보고서가 나오더라고요. 그중에서 가장 보수 적이고, 정확도가 높은 곳이 IMF의 정기보고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리저리 검색해 보니 아주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블로그와 뉴스에 분석한 결과를 포스팅했더라고요. 그래서 우선 가장 기본인 홈페이지를 들어가 봤습니다. 홈페이지를 들어간 이유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잘 분석한 글들도 많지만 실제 그 보고서를 보고 본인만의 해석도 필요하기에 IMF를 가장 잘 표현한 홈페이지를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건이나 기사를 접할 때 그것들은 팩트를 기반으로 한 주관적인 생각이기에 항상 팩트체크를 꼭 하셔야 합니다.

 

 

 

출처: IMF 홈페이지

 

홈페이지 구경

 

우선 당연히 다 영어입니다. 요즘 영어공부를 다시 하고 있기에 열심히 홈페이지를 구경해 보았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구글 번역기로 열심히 돌려보니 (역시 세상 좋아졌습니다.) IMF는 189 개국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글로벌 통화 협력을 장려하고, 재무 안정성을 확보하고, 국제 무역을 촉진하며, 높은 고용과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세계 빈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IMF의 기본 임무는 국제 통화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는 세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세계 경제와 회원국의 경제를 추적, 지불 균형이 어려운 국가에 지원,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 IMF 홈페이지

 

World Economic Outlook April 2020

 

첫 화면에 바로 나온다. 세계경제는 -3%, 선진국은 -6.1%, 개발도상국은 -1.0%. 우리나라는 OECD 가입 국가니깐 선진국에 속하겠죠. 선진국의 성장률이 제일 심각하네요. 화면의 그래프를 클릭하니 바로 Report가 다운이 됩니다. 무료 배표네요. 보통 고급 정보들은 유료일 줄 알았는데 역시 IMF. 

 

 

 

 

출처: IMF 보고서

 

출처: IMF보고서

 

여기서 korea만 검색해 보았습니다.

총 4개의 단어가 나옵니다. 그중에 3개는 그냥 한국 상황에 대한 설명이고, 마지막 1개가 의미 있습니다. 우선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되어 있네요. 아시아 전체로는 0% Real GDP입니다. Advanced Asis는 -4.5% 그런데 그중에 한국이 그래도 제일 수치가 양호합니다. Korea -1.2%, Macao가 -29.6%로 대박이네요. 아마 관광지여서 그런 거 같습니다. 아시아에 호주랑 뉴질랜드도 포함되어 있네요. 중국은 +1.2% 네요. 요즘은 정보 공유의 시대죠.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찾고 확인할 수 있기에 누군가의 해석이 들어간 정보도 좋지만 한 번씩 직접 그 팩트에 들어가서 확인하는 습관도 키워 보세요. 그리고 IMF 보고서에 들어가면 다 영어여서 영어공부도 잘 됩니다. 언어 지원을 보니 한글은 없더라고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