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의 주식노하우

재무제표 보는 법과 분석방법 정리

by !!$$!! 2021. 4. 25.
반응형

재무제표는 기업의 건강검진 결과표와 같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거나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보는 법과 분석방법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기업의 건강상태를 모르고 투자를 한다면 한두 번은 성공할 수 있지만 결국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재무제표란

재무제표는 회계 연도가 끝나는 결산 보고시즌에 작성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회계보고서입니다. 재무제표 작성은 기업 회계 원칙에 따라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기업의 경영 성적, 재정상태를 외부에 공개하고 승인받는 작업입니다. 외부에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자료이기에 신뢰성이 매우 높으며 가끔 정보가 불일치할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심사를 통해 분식회계 등의 이유로 상장폐지가 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알아야 하는 이유

도입부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기업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보고서입니다. 또 다른 예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하는 대상의 비전과 얼마나 지금 잘 벌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정확히 공식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재무제표입니다. 외부에 공개하는 보고서이기에 거짓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투자의 기본은 자기 돈을 지키는 것입니다. 지키기 위해서는 투자대상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그것이 재무제표 분석입니다.

 

재무제표 보는법

주린이가 보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 다음 증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보는 방법과, 전자공시사이트인 DART에서 보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증권과 다음 증권은 검색창에서 기업명을 검색하고 기업분석 메뉴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사이트인 다트는 앱도 있고, 인터넷에서 다트나 DART로 검색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들어가면 우리나라의 모든 공시를 다 볼 수 있으며 기업을 검색 후 실적보고서를 보시면 됩니다. 실적보고서를 볼 때 주석을 꼭 봐야됩니다. 주석이 숫자에 대한 설명이기에 그 이유를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재무제표
삼성전자 재무제표

 

재무제표 분석방법

위에 보시는 그림이 삼성전자 재무제표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주린이인 주식투자자 입장에서는 재무제표를 볼 때 다 중요하지만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부채비율, 유보율, PER, 시가배당률을 더 집중적으로 봐야 합니다.

매출액

매출액은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총판매금액을 의미합니다. 매출액을 볼 때는 매년 매출액이 증가하는지를 봐야 합니다. 매출액이 증가한다는 것은 그 기업이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이기에 주가는 올라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순수하게 영업활동에 사용된 금액을 빼고 남은 이익입니다. 영업이익도 역시 매년 증가하면 좋은 기업입니다. 매년 증가하는 것과 함께 봐야 되는 것이 영업이익률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좋으면 고부가가치 산업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그 기업은 효율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의미이기에 주가에 긍정적입니다. 반면 매출액은 계속 증가하는데 영업이익률이 낮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아닌 것을 의미합니다.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은 영업외 모든 수익과 비용을 포함한 최종 회사의 수익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이 아무리 잘 나와도 당기순이익이 적자이면 그 회사는 뭔가 문제가 있는것이며 무엇으로 돈을 낭비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또는 영업이익이 적자인데 당기순이익이 흑자이면 투자 등과 같은 영업외 이익이 발생하여 흑자이긴 하나 기업 본연의 가치는 증가한 것이 아니기에 좋은 투자기업은 아닙니다.

 

 

부채비율

사람으로 생각하면 부채가 많은 사람에게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채비율은 낮을수록 좋은 기업입니다. 보통 100% 이하인 기업이면 안전합니다. 특히 매년 부채비율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유보율

유보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기업이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금이 많으면 좋은 곳에 투자를 할 수 있으며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는 기업이 버틸 수 있는 자산이 됩니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현금부자는 매력적인 투자 대상입니다.

PER

PER는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보통 PER는 낮을수록 저평가 기업입니다. PER는 현재의 PER도 중요하지만 미래 PER를 예측하여 투자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주가는 미래가치의 투영이기에 현재 고PER여도 미래 저PER이면 당연히 좋은 투자대상입니다.

 

2021.04.23 - [20년의 주식노하우] - 주식 투자에서 손절매와 수익의 상관관계

 

주식 투자에서 손절매와 수익의 상관관계

주식투자에서 손절매와 수익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손절매의 원칙, 10% 마이너스이면 무조건 팔아라. 하지만 손절매를 하는 순간 이익이 아닌 손해를 보는 것이기에 좋은 투자법은 아닙

fafarucy.tistory.com

2021.04.21 - [20년의 주식노하우] - 주식 투자 방법은 추가매수가 핵심

 

주식 투자 방법은 추가매수가 핵심

주식 투자 방법은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가치투자, 성장주 투자, 테마주 투자, 섹터별 투자, ETF 투자, 배당주 투자, 인덱스 투자 등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수많은 방법과 노하우를 인터넷이

fafarucy.tistory.com

시가배당률

시가배당률은 주식 가격 대비 몇 % 의 배당을 주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시가배당률이 높으면 주가가 하락하여도 배당으로 기본적인 수익이 가능하기에 안전마진과 같은 역할입니다. 시가배당률이 높은 상태에서 주가가 오르면 올라서 좋고, 떨어지면 시가배당률을 확보하고 있기에 부담이 비교적 덜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시중 은행보다 시가배당률이 높으면 좋은 조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