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자율 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생활의 변화

by !!$$!! 2021. 4. 22.
반응형

자율 주행 자동차 또는 무인자동차라고 하는 것은 언제쯤 현실화될까요. 전문가들의 의견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되면 어떻게 세상이 변화고 우리의 생활도 어떻게 달라질지는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무인자동차
무인자동차

1. 주차장이 없어집니다

자율주행이 가져올 가장 큰 변화 중에 하나가 바로 주차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정확한 표현으로는 집 근처에 주차장을 둘 필요가 없습니다. 학교 지하에 주차장을 만들어도 되고, 근처 공원의 넓은 공터에 주차를 만들어도 됩니다. 또는 자동차를 공유화하여 쉬는 시간 없이 계속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으로 자율 주행이 가능하기에 집에 도착한 후 굳이 집 앞에 차를 둘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주차장에 대한 개념이 바뀌게 되면 도심의 여유 땅은 넓어지고 자동차가 주차되어 있던 공간들이 사라지면서 공간 확보가 가능하기에 도시 전체가 여유로워집니다. 자율주행 시대가 되면 더 이상 식당이나 쇼핑몰을 갈 때 주차장에 대한 네이버 검색이나 구글 검색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2. 거리적 제약이 없어집니다

자율 주행이 가능해지면 목적지만 입력하면 어디든지 갈 수 있기에 거리적 제약이 없어집니다. 당일치기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동차로 직접 운전하여 놀고 오기에는 너무 피곤하여 부담이 되는 것이 현재입니다. 하지만 완전 자율 주행이 되는 순간 그냥 목적지를 자동차에게 말하고 가면 됩니다. 가는 동안 자도 되고, 책을 읽어도 되고, 영화를 봐도 됩니다. 이동하고 있을 뿐이지 자동차 안에서 무엇이든지 가능합니다. 최근에 현대차에서 출시한 아이오닉도 비슷하게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완전 자율 주행은 아니지만 그러한 장점들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거리적 제약이 없기에 굳이 직장 근처에 집을 구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가격의 변화도 생길 것입니다. 오히려 자연과 가까이 있는 숲세권 또는 호수나 강과 가까이 있는 곳을 더 선호하게 될 것입니다. 

3. 스포츠카의 호황이 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페라리, 포르셰, 람보르기니, 마세라티와 같은 스포츠카의 전성시대가 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해지면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일이 없어지기에 오히려 그 역효과로 직접 운전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서 자율 주행 자동차와 스포츠카만 인류에 남게 되는 것입니다. 운전하는 것이 힘들고 효율적이지 않아 자율 주행차를 만들었지만 그걸로 인해 오히려 스포츠카의 희소성은 더 올라가는 것입니다. 수많은 이동수단의 발전이 있어도 달리기라는 취미가 안 없어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자유의지가 인간의 기본적인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아무리 발전하여도 오토바이만을 타는 라이더가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4. 법적 책임에 대한 논쟁이 많아집니다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자동차사고에 대한 논쟁이 빈번할 것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전에 관련 법규를 정하고 법률을 정비하겠지만 인류 역사상 처음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이기에 당분간은 논쟁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이 직접 운전하지 않았기에 민사상의 책임은 차주가 한다고 하여도 형사상의 책임은 주체 인공지능이기에 애매합니다. 자율 주행 운전을 한 인공지능을 형사 처벌해 봤자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5. 대형차가 더 많아집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면서 운전자의 스킬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대형차를 구입하여도 사고의 부담이 없기에 오히려 작은 차 보다 대형차를 더 선호하게 될 것입니다. 위의 1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주차장이 없어도 되기에 큰 차에 대한 필요성은 더 커지는 것입니다. 오히려 클수록 이동하는 동안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기에 더 효율적입니다. 렌터카도 대형차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여행할 때 짐을 넣고 가족단위로 여행 시 큰 차가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6. 관광상품이 발달하고 여행 가이드가 없어집니다

모든 것이 인공지능이기에 앞으로는 롯데관광, 노랑풍선, 하나투어와 같은 여행회사의 현장 직원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먼 미래이긴 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를 타고 모니터와 스티커에서 나오는 설명을 들으면 충분히 도시 투어나 테마투어가 가능해집니다. 인공지능이기에 질문에 대한 대답도 가능합니다. 자동차는 정해진 루트를 따라 운전을 하고 그 안에 있는 인공지능 가이드가 설명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1.03.09 - [Future] -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Electric Vehicles Pros and cons)

2020.06.13 - [Future] - 인공지능 드론 택시, 5년 뒤면 탈 수 있다(AI Drone Taxi)

 

오픈마인드로 미래를 잘 준비합시다

미래에 대한 예측은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미래에 행복할 것인지는 본인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한다고 해도 인간의 본능과 철학은 수십만 년 전이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바로 사랑, 행복, 건강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는 아직은 먼 미래이지만 잘 준비하여 멋진 미래를 맞이하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