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숙취해소제 음식과 음료 총정리

by !!$$!! 2021. 4. 18.
반응형

애주가라면 공감하는 것! 바로 먹을 때는 좋은데 다음날 숙취로 인해 힘들면 다음부터는 과음하지 말아야지 다짐합니다. 하지만 다시 먹게 되는 술, 술을 멈출 수는 없고 그렇다면 숙취를 이겨야죠. 숙취에 좋은 음식과 음료,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숙취는 왜 생기는 것일까?

마실 때는 좋은데 그 다음날은 정반대로 숙취가 생겨 머리가 아프고, 속도 안 좋고 컨디션이 안 좋아 특히 금요일 저녁 과음을 하면 토요일은 하루 종일 숙취해소로 날리는 날이 많습니다. 그럼 도대체 숙취는 왜 생길까요? 숙취는 소주, 맥주, 막걸리, 와인 등에 있는 알코올 성분인 에탄올을 분해하는 물질대사 작용에서 간에 무리를 주며 이러한 상호작용으로 두통,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피로, 갈증 등을 발생시킵니다. 원인은 술입니다. 술을 안 먹으면 절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술을 먹기에 숙취를 줄이거나 그 숙취해소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두통
두통

 

숙취해소제 음식

1. 콩나물국

콩나물국은 숙취해소 음식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아마 애주가라면 다 알고 있을 겁니다. 콩나물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이란 물질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콩나물의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콩나물국을 먹을 때 뿌리를 버리지 마시고 뿌리째 드시기 바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숙취의 원인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2. 순대국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해장 음식입니다. 순대국은 해독작용을 합니다. 순대국에 들어있는 돼지내장은 우리 몸에 유해한 독을 풀어주고, 비타민F라 불리는 리놀산과 비타민 B군이 있어 숙취해소, 간장 보호 및 중금속 등 독성 해소에 좋습니다. 술도 어떻게 보면 독성이니 순대국은 해장에 도움이 됩니다. 순대국 집에 가면 부추를 넣을수 있게 줍니다. 부추의 효능은 칼슘과 철분, 비타민C, E가 풍부하여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니 순대국 먹을 때 부추를 많이 넣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굴국

굴국을 파는 식당을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집에 굴이 있거나 아님 주변에 굴국 집이 있으면 강추드립니다. 굴의 효능은 구리, 철, 마그네슘, 요오드 등이 들어 있어 빈혈에 도움을 주고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굴은 특히 유럽에서 한국을 오면 제일 놀랍니다. 유럽에서는 굴이 굉장히 비싼 음식인데 한국에서는 국으로 해서 파니 럭셔리한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유럽에 가 보시면 알겠지만 굴이 들어가면 굉장히 비싸게 팝니다. 비싼 음식을 한국에서는 맛있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으니 한번씩 해장 또는 그냥 음식으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4. 토마토 주스

식사를 못 할 정도의 숙취라면 토마토 주스를 추천드립니다. 토마토 주스는 커피숍에 가면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편의점에 가도 토마토주스는 팔기에 언제든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토마토는 서양에서는 보양음식입니다. 우리나라의 마늘과 비슷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서양 음식에 보면 토마토가 자주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만큼 숙취 및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해장목적이 아니더라고 평소 자주 드시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5. 꿀

꿀은 개인적으로는 꿀차보다는 한 숟가락 꿀 자체로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꿀은 너무나도 유명한 건강 제입니다. 꿀에는 독소 배출 효능이 있어 음주나 피로, 스트레스로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줍니다. 가끔 음식에도 설탕 대신 꿀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숙취해소제 음료

1.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장 저렴하게 숙취해소할 수 있는 음료입니다. 아메리카노의 카페인 성분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신장을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하여 알코올을 빨리 배설시켜 줍니다. 저도 아침 루틴이 아메리카노 한잔 후 화장실을 갔다 올 정도로 장운동을 굉장히 활발히 시켜줍니다.

2. 시중에 판매 중인 숙취해소 제품

여명 808, 깨수깡, 모닝케어, 컨디션 등이 시중에 판매 중인 숙취 해소 제품들은 숙취해소를 목적으로 만들었기에 마시면 무조건 효과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음료는 다음날보다는 술 마시기 30분 전에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이었습니다.

3. 먹는 숙취해소제

큐원에서 나온 상쾌환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비싼 가격이지만 숙취에 좋고 몸에 좋은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든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마시는 것과 먹는 것을 같이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숙취가 없었다면 아마 사람들은 다들 알코올 중독에 빠졌을 겁니다. 숙취라는 부작용이 있기에 절제하게 되고 그다음 날을 걱정하며 취하는 것이 아닌 분위기를 즐기게 되는 것입니다.

 

2021.04.10 - [유용한 정보들] - 막걸리 안주로 좋은 음식 3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