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카페인 중독 및 카페인 많은 음료와 카페인 적은 음료

by !!$$!! 2023. 8. 16.
반응형

우리도 모르는 사이 하루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루 권장 카페인 양을 넘어서 섭취하게 되면 밤에 잠이 안 오는 증상도 발생합니다. 카페인 중독이 되지 않도록 평소 음료나 음식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1. 불안 : 카페인 중독이 심한 경우 불안감이 느껴지며, 몸 안에 있는 카페인 분자가 뇌 신경전달물질인 아데노신 분자와 경쟁하여 불안감을 느끼게 합니다.

2.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증상 :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심장박동이 빨라지는데, 카페인 섭취량이 과도해지면 심장박동이 심하게 빨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두통 : 카페인 중독이 심한 경우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소화장애 :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신체적으로 지침 : 카페인 중독이 심한 경우 신체적으로 지침증상을 느낄 수 있으며, 카페인 중독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으로는 잠 부족,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적정량의 카페인 섭취를 지키고, 잠과 식습관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로는 커피, 차, 콜라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 자극제로서 졸음을 방지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단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수면장애 : 카페인은 체내의 적정량을 넘어서면 수면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 소화장애 : 카페인은 위산을 증가시키고 위산이 과다해지면 위장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심장 질환 :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빈맥, 불규칙적인 맥박 등의 심장 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카페인 중독 :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유지하면 카페인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불안, 흥분, 지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
콜라

 

카페인 함량이 적은 음료

1. 허브차: 허브차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카페인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나 밤 늦게 마셔도 수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좋습니다.

2. 과일주스: 과일주스는 천연 당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카페인을 섭취해선 안 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3. 루이보스차: 루이보스차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밤 늦게 마셔도 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아 좋은 선택입니다. 루이보스차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건강, 면역력 향상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녹차: 녹차는 커피나 홍차보다는 카페인 함량이 적습니다. 녹차에는 항산화 작용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이 같은 음료들은 카페인 중독으로부터 자유로우며 건강에도 도움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브차나 과일주스에서도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한 양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