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들

코로나 백신 종류와 효과 총정리

by !!$$!! 2021. 3. 6.
반응형

코로나 백신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료는 대한민국 정책브리핑의 자료를 기본으로 하였으며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코로나 백신에 대한 설명과 효과

mRNA나 DNA를 이용한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및 불활성화 백신, 재조합 백신, 바이러스 유사 입자 백신 등을 전 세계적으로 개발 완료 및 개발 중입니다. 우리나라는 mRNA백신(화이자-모더나), 바이러스 벡터백신(아스트라제네카-얀센), 불활성화백신(노바백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백신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하고, B세포는 코로나 19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고,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 세포로 남습니다. 이후 우리 몸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예방접종을 통해 만들어진 항체와 기억 세포가 바이러스 침입에 빠르게 반응하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예방합니다. 예방 접종 후 방어항체가 형성되는 데는 2주~3주 이상 걸립니다.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별 권장기간 내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완료 하여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은 준수해야 합니다. 미국의 경우 백신접종이 완료된 사람들만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코로나 전 상태의 파티나 일상생활을 진행하여도 무리가 없다고 CDC에서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들도 백신접종이 완료되고 집단면역이 생긴다며 일상으로 돌아가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백신유통
백신 유통
백신종류
백신 종류

2021.02.15 - [유용한 정보들] -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및 종류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증상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는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몸 안에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면역 형성과정에서 나타나는 몸의 반응입니다. 하지만 39도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인 이상반응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이면 의료기관에 연락 또는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접종후증상
접종후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