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의 주식노하우

주식투자의 기본은 가치투자에서 시작한다

by !!$$!! 2021. 2. 25.
반응형

주식투자의 기본은 가치투자이다. 그리고 시간을 사는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내가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인 신사임당에서 내가 평소 생각하는 가치투자의 시각과 같은 것은 보게 되었다. 

생활 속에서 가치투자를 찾아라

최근 내가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인 신사임당에 재테크 좀 아는 선배라고 자산운용사 대표가 나왔다. 그런데 보통의 쉽게 말하는 주식쟁이들과 달랐다. 생활 속에서 투자에 대한 힌트를 많이 얻는 것이다. 주식과 투자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서 알겠지만 이론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은 더 그렇다. 금융공학이라고 해서 수많은 공식과 논리를 적용하여 주식에 투자하는 프로그램도 만들지만 100%의 확률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 투자의 진리는 기본에서 나오는 것이다. 반도체주나 자동차주와 같이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투자도 있지만 생활 속에서 사람들의 변화나 유행의 변화를 빨리 Catch 하여 그것과 관련된 기업을 찾는 것도 가치투자의 방법이다. 그것이 기본이고 기술이다. 

 

신사임당
신사임당 유튜버

모든 투자는 시간을 사는 것이다. 

초보 투자자들이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너무 급하다는 것이다. 스스로 재테크를 공부하고, 가치투자, 급등주, 차트 공부를 충분히 하고 투자를 시작하면 좋겠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변에서 돈 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무작정 투자를 시작한다. 그리고 금방 벌기를 바란다. 하지만 투자는 시간을 사는 것이다. 산다고 바로 수익이 나는 것도 아니고, 좋은 것을 골랐다고 생각하지만 절대적으로 오르는 것은 아니다. 사는 순간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래서 방향성이 중요하고,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하여 가치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으로 부자 된 사람들의 특징은 공부도 많이 하고 기술도 있겠지만 결국은 시간에 투자하여 기다린 것이다. 

 

유퀴즈
유퀴즈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투자를 하라

아마 느낄 것이다. 계속 신경이 쓰이고 호가창을 보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오전에 오르면 기분 좋았다가 오후에 내리면 다시 기분이 다운되고 계속 반복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그렇게 해서 내 인생이 그렇게 완전 180도 바뀌지도 않는다. 하루하루의 변화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그냥 방향성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너무 자주 매매할 필요도 없다. 생활 속에서 가치투자를 찾고, 시대의 변화, 패러다임의 변화를 본 다음 그 변화의 선두에 있는 기업을 사면 되는 것이다. 수많은 경험과 꾸준한 노력이 인생을 바꿀 수 있지만 그것이 진정 인생의 큰 변화를 주는지 잘 생각하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투자를 실행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