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의 주식노하우

주식 차트 보는법 이것만 기억하자

by !!$$!! 2021. 2. 16.
반응형

주식은 어렵고 힘들다. 특히 본인의 자본이 증감하기에 더 힘들다. 그래서 기준과 원칙이 중요하다. 오늘은 주식 차트 보는법(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20일선이 가장 중요한 황금선이다 

 

 

주식차트(그래프)를 보면 보통 선이 4개 정도 있다. 이중 20일선이 가장 중요하다. 20일선 매매기법 또는 20일선 매매법이라고도 한다. 아래의 케이스를 예를 들면 초록색인 5일선이 20일선을 뚫으려고 2월 15일이 매수 타이밍이다. 매도 타이밍은 5일선이 아래로 20일선을 뚫고 내려가는 1월 28일이 된다. 기준이 중요한 이유는 매일 주식의 가격이 바뀌고 이슈가 있기에 쉽게 마음이 흔들린다. 그럴 때 기준이 있으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차트
주식차트

일봉, 주봉, 월봉 모두를 체크하라

일봉(캔들)은 하루 동안의 시가, 종가, 최고가, 최저가를 표현한 것이다. 봉 1개가 하루를 의미한다. 주봉은 봉하나가 1주일을 의미하고, 월봉은 봉 하나가 1달을 의미한다. 단기로 보는 사람은 일봉을 주로 보고, 중기는 주봉, 장기는 월봉을 주로 참고한다. 이것은 사람마다 다르고 투자하는 스타일마다 다르기에 정확한 기준은 없다. 제일 좋은 것은 3개 모두 참고하는 것이다. 월봉과 주봉으로 전체적인 추세를 보고 일봉을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고 분석하는 것이다. 

 

장대음봉, 장대양봉은 꼭 기억하라

 

장대음봉과 장대양봉은 중요하다. 음봉이면 시가(시작 가격) 대비 종가(끝났을 때 가격)가 떨어진 것인데 종가가 최저가로 끝난 것이다. 그러니 주가에는 안 좋은 시그널이 발생한 것이다. 장대양봉은 시가 대비 종가가 오른 것으로 종가가 최고가로 끝난 것이다. 주가에 좋은 시그널인 것이다. 좋은 호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장대 음봉과 장대양봉의 경우 매수, 매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거래량이긴 한데 거래량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다.

 

20년 동안 주식을 해 보니 차트는 참고사항일 뿐이지 절대적이진 않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본질과 업의 방향이다. 그래도 주식 차트 보는 법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기에 이렇게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다. 주식 매매 시 위 내용을 참고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물론 주식은 아무도 모르기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안내할 뿐 나머지는 자기만의 기준이 중요하며 살아보니 운도 정말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