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ture

국내 빅데이터, 인공지능 전문 기업은 어디일까?

by !!$$!! 2020. 6. 27.
반응형

국내 빅데이터, 인공지능 전문 기업은 어디일까?

국내의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대기업 말고 빅데이터나 인공지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그것을 비즈니스와 접목시켜 먹고사는 기업이 무엇이 있을까 궁금했다. 그래서 검색하면서 찾아보니 최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기업이 하나 있었다. 바로 위세아이텍이다.

 

 

처음들어보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 또한 처음 들어보았다. 물론 B2B사업을 주로 하기에 일반고객은 알 필요도 없고, 홍보도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기에 천천히 자세히 회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세아이텍

위세아이텍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이렇게 적혀있다. 

4차산업의 핵심은 인공지능이다. 빅데이터를 통해 수집 활용된 데이터를 통하여 컴퓨터를 학습시킨 후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핵심, 인공지능의 Key Factor가 데이터인 만큼 테이터의 높은 이해도가 인공지능의 핵심 요소이다. 21세기 초연결시대에 국가, 기업이나 개인은 다양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창출, 빅데이터의 가능성을 극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인공지능과의 접목이 필수이다.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머신러닝,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품질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1990년 설립 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웨어하우징 컨설팅 분야의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1998년부터 BI 제품을 개발하며 솔류션 벤더로 도약하였다.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개발로 머신러닝 자동화 도구를 개발하여 공공, 금융, 서비스,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 머신러닝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사업실적

대부분 공공기관 실적이다. 

금융이나 통신, 미디어도 있지만 대부분 공공기관의 업무를 하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도 받고,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는 느낌적인 느낌이다. 기업혁신대상도 3년 연속 수상하였다. 기술력은 확실히 인정받고 있는 기업니다. 정부기관의 경우 전국민을 상대로 하는 데이터이기에 빅데이터 성격의 정보들이 넘쳐날 것이다. 이것을 머신러닝과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잘 활용한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데이터3법의 영향을 아주 많이 받을 기업은 확실하다. 기존에도 공공기관과 일을 많이 하고 있기에 충분히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은 미래사회의 산업임은 분명하다. 

 

 

 

재무제표

실적은 양호

실적은 양호하나 폭발적인 매출 증가는 없다. 이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기술력이 바탕이 된다면 폭발적 외형성장으로 회사가 클 수 있는 기회인데 그것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이다. ROE는 아주 높으나 매출 자체가 작기에 영업이이과 당기순이익은 30억 미만이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위주의 사업이라 고객사의 확보가 가장 중요해 보인다. 우선 매출을 계속 확대하여 규모 자체를 키울 필요가 있는 회사이다. 미국은 기업들은 내수만으로도 성장하고 세계 최고가 될 수 있기에 사업하기 편한 곳이다. 하지만 한국은 내부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기에 항상 세계로 나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위세아이텍도 세계로 나가야 한다. 소프트웨어의 장점이자 단점은 코딩과 같은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기에 어느 나라를 가도 접목이 가능하다. 이 말은 위세아이텍도 해외로 나갈 수 있지만 해외에서도 충분히 우리나라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잘 활용하여 세계적인 회사로 발전하였으면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