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년의 주식노하우

주식 투자 방법은 추가매수가 핵심

by !!$$!! 2021. 4. 21.
반응형

주식 투자 방법은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가치투자, 성장주 투자, 테마주 투자, 섹터별 투자, ETF 투자, 배당주 투자, 인덱스 투자 등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수많은 방법과 노하우를 인터넷이나 서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대부분의 개미들은 못 버는 것일까요?

 

주식투자의 기본은 확신

 

대부분의 개미들은 Feel로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기 종목이나 요즘 급등한 종목에서 재무제표도 안 보고 대충 Feel이 오거나 주변에서 추천하면 삽니다. 그리고 기다리죠. 기다리다 떨어지면 '아닌가 보네' 하면서 손절매합니다. 그럼 최종 수익은 항상 마이너스입니다. 이러한 절차를 계속 반복하고 결국 본인의 잔고가 얼마 안 남으면 '역시 주식은 나랑 안 맞아'라고 하면서 다른 투자를 찾아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공부를 안 한 것도 있지만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 종목에 대한 확신만 있다면 사고 떨어지면 더 사야 합니다. 왜냐면 결국 오를 것이니깐요. 신이 아닌 이상 어떤 누구도 하루하루의 주가를 맞출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변국이나 국제정치의 영향도 많이 받기에 기업의 온전한 가치가 아닌 외부적인 영향으로 주가는 쉽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목에 대한 확신이 중요합니다. 확신이 없는 투자는 필패입니다.

 

주식 종목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방법

제가 좋아하는 신사임당 채널에 나오신 직장인 박민수, 필명 샌드타이거샤크님의 주식투자방법이 제가 본 투자 방법 중 가장 인사이트가 있어 그 방법을 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새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5가지를 만족하는 기업을 골라야 합니다.

1. 싼 주식을 사라

PER가 싼 종목을 사야 합니다. PER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이며 PER이 종목 평균이나 한국시장의 평균보다 낮으면 보통 싼 주식이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시장의 평균은 지수가 올라 10에서 15 사이입니다. 이것보다 싸면 우선 싼 주식에 속합니다. 'PER가 낮은 종목을 사라' 이 말은 주식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2. 성장하는 기업을 사라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이 매년 증가하는 기업을 사야 합니다. 성장하지도 않고 있는 기업, 심지어 매년 작아지고 있는 기업을 사는 개미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것은 아파트를 사는데 아파트가 어느 동에 있는지 모르고 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꼭 재무제표를 확인하여 성장하는 기업을 사야 합니다. 그 기업의 비전을 꼭 봐야 합니다.

3. 돈이 많은 기업을 사라

부채율은 낮고, 유보율은 높은 기업을 사야 합니다. 부채율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빚을 나타내는 것이고, 유보율은 현금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는지를 알려 주는 지표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빚이 없고, 현금이 많은 기업이 우량한 기업임은 분명합니다.

 

 

4. 악재가 있는 기업을 피해라

전환사채(CB), 주식연계채권(BW)이 있는 기업을 피해야 합니다. 또는 공시나 뉴스를 1년 치 봐서 주가에 악재인 기사가 있으면 피해야 합니다. 굳이 좋은 종목이 많은데 리스크를 안고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자의 기본은 리스크를 없애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돈은 소중하기에 절대 손실을 봐서는 안 됩니다. 

5. 배당이 있는 기업을 사라

배당이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당은 주는 기업은 우량한 기업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리고 배당률이 높으면 은행이자와 같은 개념이기에 매수하는 순간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률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기에 기본적인 수익은 보장되는 것입니다.

 

믿음
믿음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추가 매수가 핵심

종목을 아무리 잘 골라도 사는 순간 떨어지는 것이 개미들의 운명입니다. 누가 뒤에서 보고 있는 것처럼 내가 사면 떨어집니다. 물론 오르는 경우가 많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보통은 신기하게도 떨어집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하여 처음부터 투자금의 100%를 투자하지 말고 일부만 투자해야 합니다. 내가 확신을 가진 좋은 종목이기에 떨어지면 기쁜 마음으로 추가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투자 30%, 추가 매수 30%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매수의 시점은 본인이 산 주식이 15% 이상 빠질 때입니다. 그리고 오를 때까지 인내를 갖고 기다리면 무조건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개미들의 특징 중 하나가 1주일도 못 기다립니다. 사는 순간 안 오르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확신을 갖고 본인의 종목을 믿고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2021.02.25 - [20년의 주식노하우] - 주식투자의 기본은 가치투자에서 시작한다

2021.02.21 - [20년의 주식노하우] - ETF란 주식 초보자도 이해하는 쉬운 설명

반응형

 

 

 

댓글